메뉴 건너뛰기

학과인재상

‘휴먼서비스’란 사람들의 발전과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프로그램과 활동을 말합니다.
이것은 자신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사람들에게 경제적, 사회적 원조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대개 ‘사회서비스’(social services)나 ‘복지서비스’(welfare services)와 동의어로 사용되며,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 조직, 개발, 관리하는 것과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사회복지서비스’(social welfare services)라는 용어 대신에 ‘휴먼서비스’(human services)라는 용어가 등장한 것은 시대가 변화하면서 전통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이상의 것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사회복지상담학은 사회복지서비스와 심리서비스가 융합된 분야이며, 초당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는 우리 시대에 꼭 필요한 휴먼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휴먼서비스 전문가에게 필요한 덕목은 “차가운 머리”(인간에 대한 지식)와 “뜨거운 가슴”(불의에 저항할 줄 알며, 클라이언트와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 인간의 존엄과 인권에 대한 이해), 그리고 “효율적 실천”(긍정적인 사고와 인간적인 성숙, 건강한 몸과 마음)입니다.

 

인재상.png